쿠팡은 정말.. 말도 못할 기업으로 생각된다.
많은 쇼핑몰 사업자들이 치를 떠는 기업인데,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내가 개발자로서, 쇼핑몰판매자로서도 단점이 수두룩하지만, 그 단점을 상쇄시키는게 이용자가 많다는거다. 그게 정말 힘든일이긴하지요 ..
쿠팡에서 지금 3번째 아이디를 만들었다.
1회차 아이디 – 지식재산권 문제로 계정정지 -> 1달 후 소명 -> 재판매 -> 상품권 문제로 정지 – > 영구정지
2회차 아이디 – 가품의심 3회 경고 누적으로 정지 -> 현재 1주일차 … 정지상황
3번중에 2번은 브랜드명때문에 생겼는데, 알지도 못하는 브랜드명을 상품명으로 사용해서 발생한 문제임
이 경우, 상품명만 삭제하면됨
쿠팡, 스마트스토어 계정정지를 당하면서 여러가지 느낀게 많다.
여기선 쿠팡계정 관련에 대해서만 말한다.
정지관련한 메일
안녕하세요. 쿠팡입니다.
다음의 사유로 판매 계정이 정지되었으며, 등록된 모든 상품이 순차적으로 판매중지 될 예정입니다.
아래의 유형별 소명 방법을 확인하시어,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소명 관련 자료는 tns_appeals@coupang.com 로 회신 주시기 바랍니다. (본 메일에 전체회신으로, 받는사람을 tns_appeals@coupang.com로 변경하여 회신 부탁드립니다)
■ 판매중지 상품 : 전체 등록 상품 (조회방법 : wing > 상품조회)
■ 위반 사유 : 다수의 가품 의심 상품 등록
■ 상세 사유 및 판매 재개 방법
아래 안내된 유형별 소명 방법에 따라 적절한 조치 후 본 메일에 회신 부탁드립니다.
단, 계정이 정지된 경우 삭제 상품 포함 전체 등록 상품에 대한 소명이 필요합니다.
※ 삭제된 정책위반 상품을 포함하여 반복적인 정책 위반 시, 판매 계정 영구 정지 및 등록된 모든 상품이 판매 중지될 수 있습니다.
■ 유형별 소명 방법
1. 판매 상품과 무관한 브랜드명을 도용/모방/암시 경우
▶ 상품명 및 상세페이지 내의 판매 상품과 무관한 브랜드명 삭제
2. 판매 상품과 무관한 브랜드의 고유 상품명 또는 모델명 명시한 경우 (예: 크록스 사의 ‘지비츠’, 나이키 사의 ‘에어맥스95’)
▶ 상품명 및 상세페이지 내의 판매 상품과 무관한 브랜드 고유상품명/모델명 삭제
3. 브랜드 정품이 아님에도 정품으로 오인되게 하는 경우
▶ 상품명 및 상세페이지 내의 ‘정품’ 또는 이와 유사한 문구 삭제/ 정품이 아닌 ‘호환상품’임을 분명하게 명시
4. 특정 브랜드에서 만든 상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해당 브랜드의 로고 또는 디자인을 도용/모방/암시한 경우 (당사 이용 약관에 위반되는 상품)
▶ 브랜드 유사 로고 또는 디자인 도용/모방/암시한 상품은 소명 불가
▶ 예외적으로 해당 로고 또는 디자인에 대한 상표권, 디자인권 등의 권리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해당 권리증을 본 메일에 회신
5. 브랜드 정품인 경우(정품 소명이 필요한 상품)
▶ 정품 유통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 서류 일체를 첨부하여 본 메일에 회신
※ 증빙 서류 : 판매 중지된 상품과 관련한 본사(공급사)와의 계약서, 세금계산서, 거래내역서, 수입면장, 영수증, 수권서 등
아래의 예시와 같이 상품 정보 및 소명자료 유형/파일명을 반드시 기재하신 후 제출 부탁드립니다.
* 표에 해당 정보를 기재하지 않고 회신한 경우 확인 및 처리가 어려울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 제공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지로 인한 손해
- 내가 기존까지 판매하던 히스토리, 구매 후기가 날라간다
이걸 해결하려면 마지막에 설명하겠지만, 미리 복사등록을 해서 상품을 살려두는 것 방법 밖에 없다. - 쿠팡 계정도 크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시간적인 손해
- 위너를 다른사람에게 뺏긴다.
- 쿠팡 계정을 새로 만들기 위한 노력, 시간이 필요함
예를들면, 새로운 사업자를 만들어야 한다던가 ..
알게된 점
1.우선적으로, 쿠팡은 정지소명이 엄청 힘들다. 무조건 메일로만 처리한다. 고객센터는 알바수준밖에 없어서 처리할 수 있는게 없다.
채팅 고객센터로 해결이 절대 안됨.
-> 쿠팡 정지메일은 꼭 확인이 필요 ( 메일 보는 습관, 방법을 만들고, 주기적인 소명이 필요 )
2. 계정중지, 정지는 거의 자동화로 동작하는듯하다. 그래서 억울하게 걸리는경우가 있어서 1번처럼 꼭 메일 확인을 해야한다 ㅅㅂ
문제는 매일 확인할수가 없다.
3. 위탁판매의 경우에는 상품종류가 많아지면서 계정정지, 중지가 안생길수가 없다. 필수 과정이라고 본다 ….
4. 쿠팡의 회사 사정에 따라서, 검열이 빡세고, 소명을 잘 안풀어 줄수도 있다. 반대로 소명을 잘 풀어주거나 기회를 줄 수 도 있다.
쿠팡은 시스템이.. 중소기업보다 못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그래서 고객센터 직원들이 융통성이 없다. 고객센터로는 질의 응답뿐, 해결되는점이 거의 없다고 본다 ( 판매자센터에 한해서 )
5. 쿠팡은 상품복사 기능이 없다.
윙에서 상품복사 버튼을 이용하는 방법말고, 엑셀을 통한 방법이 없다.
해결방안
1.소명은 1차적으로 필수이다. 최대한 소명을 해보는 방법 중요
소명은 위탁판매업체에서 거래사실확인서를 때서 소명하는게, 쉬운 방법이지만, 상황에따라 안먹힘
2. 서브 계정을 필수로 만들어야함
내 잘팔리는 아이템은 서브계정으로 미리 복사 해두어야한다.
위탁판매를 지속하다보면 계정이 사라지는 걸 겪을 텐데… 백업시스템은 어떤 일이든 필요하다.
복사한 방법
프로그램 개발을 했다.
대략 10~14일정도 걸려서 개발, 테스트 진행, 복사완료를 확인했다.
A쿠팡 계정 -> B쿠팡 계정으로 전체 상품 복사하는 방법이다.
빠른 복사가 중요한 이유는 계정이 정지되고 소명이 안될 경우 내 상품의 리뷰들이 모두 날아간다.
리뷰의 중요성은 구매자,판매자 모두 알것이다
그 리뷰들을 지키려면 같은 상품으로 이미 등록해둔 백업계정이 있어야한다.
내 리뷰를 남기는건 값어치가 꽤 있는 일이다.
리뷰 작업하는것만해도 1건에 3000~5000원이 들어간다. 거기다 물리적인 시간도 들어간다
계정이 날아가면 최소 천만원 손해라고 생각이 든다 ( 매출이 아무리 안나와도 )
해당 프로그램은 30만원에 판매될 예정이었다.
초기 이벤트로 5명에게는 10만원
이후 10명에게 15만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복사기간은 2~7일 까지 걸릴수 있다.
이건 구매자가 학습할 필요없이 구매시 모두 처리해주는 방식으로 진행 될 예정이다.
문의는 이곳에서 받겠습니다.
http://pf.kakao.com/_cJsxgG